태국의 대표적인 음식 파타이, 쏨땀, 텃만꿍
- 건강정보
- 2024. 11. 27. 13:40
얼마전 제주 여행을 다녀오면서 태국 요리 음식점에 다녀왔습니다. 태국에 가서 현지 음식을 먹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아무래도 해외 여행은 자주 갈수가 없으니 국내에 있는 음식점으로 한동안 만족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태국 음식 중에서도 파타이를 가장 좋아하는데요, 이번에 들른 식당에서는 파타이, 쏨땀, 텃만꿍을 시켜서 먹었습니다.
제가 간 곳은 타무라라는 식당이었는데 음식도 맛있고, 인테리어와 전체적인 분위기가 너무 좋았지만 가격이 꽤 비싼 편이었습니다. 그래도 혹시 제주도 여행 중 태국요리가 먹고 싶은 분이 있다면 한번 들러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여행 중 들른 식당에 대해 포스팅하면서 태국의 대표적인 음식인 파타이, 쏨땀, 텃만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국음식 파타이란?
태국음식 '파타이'는 태국을 대표하는 볶음국수 요리로 태국 전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파타이라는 이름은 '태국식 볶음국사'라는 의미로 주로 쌀국수를 볶음 후 다양한 재료와 소스로 맛을 냅니다. 태국에 가면 고급 레스토랑부터 길거리 노점까지 다양한 곳에서 파타이를 판매하므로 취향에 맞게 선택해 먹을 수 있습니다.
1) 파타이의 주재료
파타이의 기본 재료는 쌀국수입니다. 볶음 국수에 들어가는 재료는 매우 다양한 편이지만 보통 새우, 돼지고기, 두부와 같은 단백질 재료와 숙주나물, 달걀, 대파 등을 함께 볶아냅니다. 이런 재료들에 풍미를 높이는 피시소스, 설탕, 타마린드, 땅콩, 라임 등을 첨가합니다. 이런 재료들이 잘 어우러지면 파타이의 독특한 맛을 만들어냅니다.
2) 파타이의 역사
파타이는 원래 1930년대 태국 정부가 국가적 차원에서 태국의 전통 음식을 알리고자 노력하면서 대중화된 요리라고 합니다. 당시 태국의 군사 독재 정부는 '파타이'라는 이름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게 하면서 이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외국인 관광객들에게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파타이는 태국은 물론 전세계인들이 사랑하는 태국의 대표 요리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3) 파타이의 변형
파타이는 만드는 방법이 매우 유연한 요리 중 하나로 각 지역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새우를 주재료로 하는 파타이가 대표적이지만, 지역에 따라 돼지고기, 닭고기, 오징어가 주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매운맛을 적게 내거나 강하게 낼 수도 있고, 고기류를 넣지않는 채식 파타이를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글루텐 프리나 저탄수화물 파타이를 만들어 제공하는 음식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태국음식 쏨땀이란?
쏨땀은 태국을 대표하는 전통 샐러드입니다. 주재료는 파파야인데 식감이 좋습니다. 매운맛, 새콤한 맛, 단 맛, 짠 맛 등이 어우러져 매우 조화로운 맛을 내는게 특징이며 특유의 맛과 식감 덕분에 전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쏨땀은 단독으로 먹기도 하지만 볶음밥이나 국수와 곁들여 먹기 좋으며, 식사 뿐아니라 안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1) 쏨땀의 주재료
쏨담의 주재료는 덜익은 그린 파파야입니다. 파파야를 생으로 채썰어 사용하며, 여기에 방울토마토, 땅콩, 마늘, 고추, 피시소스, 타마린드, 설탕 등을 추가하여 맛을 냅니다. 이런 보조재료들은 절구에 빻아서 넣는데 이런 전통적인 조리 방식은 음식의 풍미를 더 살려줍니다. 쏨땀은 생각보다 매콤하게 느껴질수도 있는데 고추와 마늘을 빻아넣기 때문입니다. 새콤한 맛은 타마린드나 라임으로 내고, 단맛은 설탕, 짭짤한 맛은 피시소스에서 오는데 이런 맛들이 잘 어우러지면서 독특하고 깊은 맛을 냅니다.
2) 쏨땀의 변형
쏨땀은 파파야와 채소를 사용한 일반적인 형태를 '쏨땀 타이'라고 부르고, 새우와 게살을 넣어 해산물의 풍미를 강조한 건 '쏨땀 똠', 돼지고기나 닭고리를 잘게 써서 추가하면 '쏨땀 뽀'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볶은 쌀을 추가하여 식감을 살리기도 하고, 달콤한 열대과일인 망고나 파인애플을 추가하기도 하고 옥수수를 넣기도 합니다. 각 지역의 특색에 맞게 변형된 형태의 쏨땀은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태국음식 텃만꿍이란?
텃만꿍은 태국의 인기있는 새우 튀김 요리로 독특한 시감과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요리입니다. 바삭한 식감과 풍부한 해산물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며, 일반적으로 칠리 소스나 타마린드 소스와 함께 서빙됩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매콤새콤한 소스를 찍어먹으면 그 맛이 더 일품입니다.
텃만꿍의 주재료는 다진 새우인데, 여기에 돼지 비계를 함께 섞어 고소한 맛을 더합니다. 부재료는 마늘, 고수, 전분, 소금과 후추를 첨가하여 간을 맞추고 풍미를 살립니다. 텃만꿍의 식감은 튀겨진 외피는 바삭하고, 다진 새우와 돼지 비계가 어우러진 속은 부드럽고 촉촉합니다. 그야말로 겉바속촉의 정석인 요리입니다.
지금까지 태국을 대표하는 요리 파타이, 쏨땀, 텃만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태국은 이 음식들 외에도 푸팟퐁커리, 똠양꿍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리들이 많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하다보니 조만간 태국 여행을 가서 맛있는 음식들을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