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나라별 감기에 대처하는 민간요법 정리

 

감기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특히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요, 아무래도 흔한 질병이고 자주 걸리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면 병원을 찾는 것 보다는 특정한 음식을 챙겨먹는 등의 민간요법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감기를 완벽하게 치료할 수 있는 약이 없다는 것도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각 나라에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음식과 민간요법으로 감기를 이겨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 나라에서 감기에 좋은 음식과 민간요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한국 : 매운 음식과 한방차

한국에서는 감기에 걸렸을 때 쌍화탕같은 따뜻한 한방차를 마시거나 뜨거운 국물이 들어가는 매운 음식을 먹곤 합니다. 대표적으로 얼큰한 국밥이나 김치찌개와 같은 매운 요리가 있습니다. 사실 매운맛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땀을 흘리게 해 체온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기때문에 감기가 낫는데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감기를 직접적으로 낫게하는 치료제는 아니라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매운 음식외에 많이 먹는 음식은 쌍화탕, 생강차, 대추차같은 한방차 등이 인기가 많습니다. 생강차는 생강의 항염 효과로 목을 부드럽게 하고, 대추차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쌍화탕의 경우 여러가지 약제가 들어가있는 음료이기때문에 피로를 회복하고 컨디션을 끌어올려주는 역할을 하므로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방차 외에도 배를 꿀에 재워 먹는 '배숙'을 해먹는 지역도 있습니다. 

 

2. 일본 : 유자차와 된장국

일본에서는 유자차가 감기에 효과적인 음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면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는게 중요하다고 하는데 유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있습니다. 유자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감기에 걸렸을 때 목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일본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면 먹는 음식 중 하나는 '다마고사케'라는 것인데 끓인 청주에 달걀을 넣고, 꿀 등을 첨가하여 먹는 술입니다. 주로 초기 감기에 효과가 있는데 달걀에 들어있는 라이소자임이라는 효소가 점액 배출을 도와 가래나 콧물 배출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3. 중국 : 생강과 꿀

중국인들은 원래부터 찬물이나 찬 음료를 잘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지어 맥주도 미지근하게 먹는다고 하는데요, 중국에서는 감기에 걸리면 뜨거운 차를 만들어 마신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살균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염증완화에 도움을 주는 파뿌리로 차를 만들어먹기도 하고, 생강과 꿀을 혼합한 음료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생강은 체온을 올리고, 꿀은 항균 효과가 있어 목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원래도 차를 많이 마시는 나라답게 녹차, 대추차 등으로 체온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4. 인도 : 커리와 허브차

중국이 차의 나라라면 인도는 커리의 나라입니다. 원래도 커리를 많이 먹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도 많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커리에 포함된 여러 가지 향신료, 특히 강황이 항염 효과가 뛰어나고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허브차도 인기가 많습니다. 페퍼민트차나 카모마일차는 기침을 완화하고 몸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러시아 : 보드카와 꿀차

러시아는 추운 지역이니 아무래도 감기 걸리는 경우가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추운 지역인만큼 독한술인 보드카를 즐겨마시곤 합니다. 그래서인지 감기에 걸렸을 때도 민속주인 보드카에 후추를 넣어서 마시는 것으로 감기를 이겨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우유를 끓인 후 꿀을 넣어 먹는 고골모골이라는 음식도 오래된 감기치료 민간요법이라고 합니다. 

 

6. 멕시코 : 칠리와 아보카도

멕시코는 우리나라 만큼이나 매운 음식을 즐기는 국가로 유명하죠. 감기에 걸렸을 때도 매운 음식, 특히 칠리를 넣어 만든 음식을 먹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칠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띠문입니다. 또 아보카도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를 통해 건강을 챙기기도 하고, 골도로보라는 약풀을 차로 만들어 마시면서 감기를 이겨냅니다. 

 

7. 이탈리아 : 마늘과 와인

방송인 알베르토가 이탈리아 감기치료법을 공개한 적이 있습니다. 마늘 우유라는 음식인데요, 삶아서 으깬 마늘에 우유를 섞고 체에 걸러서 마시는데 마늘맛이 많이나서 아이들이 싫어할 경우는 꿀을 조금 넣어서 마신다고 합니다. 또한 와인을 만들고 남은 찌거기를 증류하여 만든 증류주인 그라파에 꿀을 넣고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꿀그라파도 많이 이용하는 민간요법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각 나라별로 감기에 좋은 음식과 민간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나라마다 방법은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따뜻한 음료와 영양가 있는 음식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어서 체온을 높여주는 나라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감기에 걸렸을때 가장 중요한건 따뜻하고 영양가있는 음식을 먹고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좋기때문에 전세계적으로 비슷한 민간요법들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감기는 걸리지않는게 가장 중요하므로, 평소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러분도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서 감기에 걸리지않도록 유의하시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